Chapter. 01 - UI 요구사항 확인
예상 - 01
Q.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며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유형을 쓰시오
A. OUI
예상 - 04
Q. 다음은 UI 품질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UI 품질 요구사항 중 사용성(Usability)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 가능함을
- ( 1 ) :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응용 가능성)을 분간하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 ( 2 )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익히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 운용성 :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A. 1 : 이해성
2 : 학습성
예상 - 05
Q. UI 설계 지침 중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설계 지침은?
A. 가시성
예상 - 09
Q. UI 품질 요구사항(ISO/IEC 9126 기반) 중 기능성(Functionality)의 부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가장 정확한 용어를 쓰시오.
( 1 )이란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을 말하고, ( 2 )이란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A. 1 : 적절성
2 : 정밀성
Chapter. 02 - UI 설계
예상 - 01
Q. 다음은 UI 흐름 설계 수행 절차 중 기능 및 양식 확인 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확인, 규칙 정의 |
- 초기 설정값은 자주 사용하는 값을 우선 적용 - Default 값이 없을 경우는 '전체' 혹은 '선택'의 기본 문구로 통일 - 상황에 따라서는 버튼값을 비워 두고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함 ( 그림 생략 ) |
A. Combo Box
예상 - 02
Q. 다음은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의 요건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가장 정확한 용어를 쓰시오
( 1 ) : UI 시나리오는 누락이 없어야 하고, 최대한 빠짐없이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술하고, 시스템 기능보다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한다
( 2 ) :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고(문서 템플릿과 타이포그래피), 표준화된 템플릿을 작성하여 적용하며,
버전의 넘버링은 v1.0, v2.0 등과 같이 일관성 있게 해야 한다.
A. 1 : 완전성
2 : 가독성
예상 - 04
Q. 다음은 UML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 ( 1 )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한 다이어그램
- ( 2 )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A. 1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2 : 상태 다이어그램
예상 - 06
Q. 동적 다이어그램(Dynamic Diagram) 중 객체 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과 객체 사이 메시지를 보내는
시간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A.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상 - 08
Q.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A.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 및
일반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예상 - 09
Q. UI 설계 기법 중 UI 흐름 설계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A.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과 관련된 클릭에 의한 화면의 위치와 흐름을 흐름도로 표현하는 활동
단원 종합문제
02
Q. UI 설계 원칙 중 유연성(Flexibility)이란 무엇인지 쓰시오.
A.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03
Q. ISO/IEC 9126 기반 UI 품질 요구사항 중 이식성 상세품질 요구사항으로 고려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특성은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A. 적용성
05
Q.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A.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느낀 경험을 뜻함.
08
Q. UI 지침(Guideline)에 설명하고 있는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순서를 알맞게 나열하시오.
보기 : UI 컨셉션, 콘셉트 모델 정의,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페르소나(Persona) 정의 → ( ) → ( ) → ( )
A. 콘셉트 모델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UI 컨셉션
09
Q.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용어는 무엇인지 쓰시오
UI 검증 시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이며, 현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유용한 진단방법이다.
A. 사용성 테스트
13
Q. 다음은 UI 흐름 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 ) 안에 들어갈 절차를 쓰시오
UI 설계안의 적정성 확인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 검토 →
화면의 입력 요소를 통한 UI 요구사항 확인 → 유스케이스를 통한 UI 요구사항 확인 → ( )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A. 유스케이스
15
Q.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A.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하며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17
Q. 동적 다이어그램(Dynamic Diagram) 중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으로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지 쓰시오.
A. 활동 다이어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