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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예상 - 04

Q.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은 무엇인가?

A. 구조적 방법론


 

예상 - 05

Q. TDD(Test Driven Development)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A.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예상 - 06

Q. XP 12가지 가치 중 매일 여러 번씩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 한다는 원리는 무엇인가?

A. 지속적인 통합(CI)


 

예상 - 08

Q.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A.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해 문제 해결 및 미래 예측을 위한 기법


 



Chapter. 02 - 현행 시스템 분석

예상 - 02

Q. 4+1뷰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뷰가 무엇인지 쓰시오

  •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병행 실행, 비동기,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
  • 개발자, 시스템 통합자 관점

A. 프로세스 뷰


 

예상 - 05

Q.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A.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이다.


 

 

예상 - 08

Q. 알고리즘 군을 정의하고(추상 클래스) 같은 알고리즘을 각각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패턴으로, 행위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패턴은

     무엇인가?

A. 전략(Strategy) 패턴


 

예상 - 09

Q.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역을 바꾸는 패턴으로 일반적으로 상위 클래스(추상 클래스)에는 추상 메서드를 통해 기능의 골격을 제공하고,

     하위 클래스(구체 클래스)의 메서드에는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며 코드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드는 특징을 갖는 디자인 패턴은 무엇인가?

A. 템플릿(Template) 패턴


 



Chapter. 03 - 요구사항 확인

예상 - 06

Q.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시작인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은?

A. 요구사항 명세서

 


 

예상 - 08

Q. 형상통제위원회(Configuration Control Board)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A. 형상 관리에 대한 주요 방침을 정하고 산출물을 검토하며, 단계별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조직


 



Chapter. 04 - 분석 모델 확인하기

예상 - 01

Q. 분석 모델 검증 방법 중 유스케이스 모델 검증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A. 시스템 기능에 대한 유스케이스 모형 상세화 수준 및 적정성 검증을 위해서 액터,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명세서 점검

 


 



단원 종합문제

06

Q. XP 12가지 가치 중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는?

A. 메타포어

 


08

Q. Man-Month에 대해 서술하시오.

A. 한 사람이 1달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11

Q.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해야 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은?

A.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13

Q.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Software Architecture Pattern)에 대해 서술하시오.

A.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18

Q.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분석,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은 무엇인가?

A. 요구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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