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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8일 금요일 / 5일 차
CH01
명언 생성기 앱 만들기
내용 요약 |
Cocoa touch Framework - iOS 개발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최상위 프레임워크(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UIkit, Foundation) MVC패턴 (간단한 앱을 개발할때 유용) UIKit -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관리하고, 이벤트를 처리하는것이 주목적인 프레임워크 UIView - 화면의 직사각형 영역에 대한 내용을 관리하는 개체 ViewController - 앱의 근간을 이루는 객체로 모든 앱은 최소한 하나 이상의 뷰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다 - 데이터 변화에 따라서 view 컨텐츠를 업데이트 - view들과 함께 사용자 상호작용에 응답 - view를 리사이징하고 전체적인 인터페이스의 레이아웃 관리 - 다른 뷰컨트롤러 들과 함께 앱을 구성한다. AutoLayout - 제약 조건을 이용해서 뷰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 Storyboard - iOS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컨텐츠 화면과 화면간의 연결을 보여주는 도구 IBOutlet - 스토리보드에 등록한 ui오브젝트를 코드의 변수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 IBAction - 버튼과 연결시켜 이벤트를 처리하는 함수를 만들어주는 것 Add New Constraint - 뷰간의 제약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 Align - 뷰간의 정렬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 Resolve Auto Layout Issues - 오토 레이아웃 관련된 이슈들을 해결하는 옵션들을 제공함 UiLabel과 UIButton들과 같은 뷰의 속성, 텍스쳐나 이미지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는 뷰들이 있는데, 이러한 뷰들은 다른뷰들간에 걸린 제약에 의해 본래의 컨텐츠 고유 사이즈보다 더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Content Hugging - 이때 더 늘어나게 되는 것에 저항하는 것 Content Hugging 우선순위 - 우선 순위가 높을 수록 크기를 유지하고, 낮을수록 크기가 늘어난다 Compression Resistance - 이때 더 줄어들게 되는 것에 저항하는 것 Compression Resistance 우선순위 - 우선순위가 높으면 자신의 크기를 유지하고, 우선순위가 낮으면 크기가 줄어든다. |
복습할 내용
- Content Hugging, Compression Resistance에 대한 이해
난수를 만들어주는 arc4random함수
오늘의 공부 후기
처음으로 간단한 앱 만들기 실습을 해봤습니다.
AutoLayout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오류에 대한 설명은 잘 몰랐었는데
강의 중에 Content Hugging, Compression Resistance 오류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이해가 쉬웠습니다.
또한 난수 생성 함수를 통해 랜덤으로 값을 생성하는 방법도 알게 되어서 간단하지만 의미 있는 강좌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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