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5일 화요일 / 2일 차
CH01
07. 함수 사용법
08. 조건문
09. 반복문
10. 옵셔널
11. 옵셔널 바인딩
12. 구조체
13. 클래스
함수
작업의 가장 작은 단위이자 코드의 집합
func 함수명 (파라미터 이름: 데이터 타입) -> 반환타입 { return 반환 값 } |
※ 와일드카드 식별자를 사용하면 전달 인자 레이블을 사용하지 않는 함수를 구현할 수 있다.
Ex) func sendMessage (_ name: String) -> String
스위프트는 함수에서 몇 개의 매개변수가 들어올지 모를 때 가변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0개 이상)
가변 매개 변수를 통해 들어온 인자 값은 배열처럼 사용 가능하다
함수마다 가변 매개 변수는 하나씩 가질 수 있다.
※ 매개 변수 데이터 타입 뒤에 점 3개 (friends : String...)
조건문
주어진 조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다르게 동작하도록 하는 것
if | if 조건식1 { 조건식1을 만족할 때 실행할 구문 } else if { 조건식2를 만족할 때 실행할 구문 } else { 아무 조건식도 만족하지 않을 때 실행할 구문 } |
switch | if 조건식1 { 조건식1을 만족할 때 실행할 구문 } else if { 조건식2를 만족할 때 실행할 구문 } else { 아무 조건식도 만족하지 않을 때 실행할 구문 } |
guard |
반복문
반복적으로 코드가 실행되게 만드는 구문
for - in | for 루프상수 in 순회대상 { 실행할 구문 } |
while | while 조건식 { 실행할 구문 } |
repeat - while | repeat { 실행할 구문 } while 조건식 |
옵셔널
값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타입 뒤에 ? 를 붙인다
Ex) var optionalName: String? = "Gunter"
옵셔널 해제 방법
- 명시적 해제 : 강제 해제, 비강제 해제(옵셔널 바인딩)
- 묵시적 해제 : 컴파일러에 의한 자동 해제, 옵셔널의 묵시적 해제
복습할 내용
- 옵셔널에 대한 기본 개념 / 옵셔널 해제를 통한 연산 방법
- 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점
오늘의 공부 후기
함수 사용법, 조건문, 반복문은 다른 언어에서도 공부했던 내용이기에 익숙하여 이해가 쉬웠지만,
옵셔널은 스위프트에서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강의 2일차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강의 시간은 짧지만 코딩과 필기를 병행하다 보니 강의 속도가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3일 차 부터는 타이핑으로 코딩과 필기를 하고 난 뒤 한번 더 복습하며 필기를 하는 방식으로 하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